본문 바로가기
3D

2022년 11월 18일 작업일지 (Soft Selection)

by 3D배우는사람 2022. 11. 19.

2022년 11월 18일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작업일지를 오랜만에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작업한다고 한다고 하면서 작업일지는 작성을 안 하고, 몸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몸 관리를 잘못해서 '신속항원검사'는 양성 나오고... 참 다사다난했던 2주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 머리를 계속 수정하고 있습니다. 장신구도 만들고 했는데.... 친구한테 컨펌을 받으니.... NO! 바로~ "다시!!!"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드섭페이스 강좌를 들으려고 합니다.

3D 모델링을 하는데 하드섭페이스를 만들면 진짜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강좌는 별로 없으니, 외국 강좌를 찾아서 들어봐야 할 것 같은데... 제가 외국어가 많이 약해서 영상을 보면서 따라 하는 것으로 일단 시작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외국 강좌는 많이 있는데..... 어떤 것을 들어야 하는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작업 중 Soft Selection 기능을 배우다.

일단, "Soft Selection" 기능을 아예 사용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Soft Selection"은 Vertex를 이동시킬 때, 주변까지 부드럽게 영향을 줘서 모양을 이쁘게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간략하게 예시를 들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먼저 Plane에서 Vertex(점) 하나만 위로 당기면 아래의 사진처럼 나옵니다.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2. 이것을 "Soft Selection"을 체크해줍니다.

 

체크를 하면 선택한 Vertex 주변에 '알록달록 원형의 빨주노초파'가 생깁니다.

제가 만든 이미지입니다.

이 '알록달록 원형의 빨주노초파'는 "Soft Selection"에서 Falloff 값을 변경할수록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위의 예시는 Falloff 값이 "20"이고, 아래의 예시는 Falloff 값이 "56.6"입니다. 비교해보시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든 이미지입니다.

이젠 Falloff 값을 설정해주고, Vertex(점)을 이동시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부드러운 언덕처럼 솟아오릅니다.

 

제가 만든 이미지입니다.

 

"Soft Selection"에서 'Pinch'값을 바꿔주면 삼각형처럼 솟는 모양이 됩니다.

 

하지만 'Pinch'값을 너무 많이 올리면 주변이 가라앉게 됩니다. 

이젠 마지막으로 'Bubble' 값을 올려주면 완만한 언덕처럼 솟아오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Bubble 값 0인 것과 비교하면 꼭대기 부분이 더 완만하다는 것입니다. - 위의 Pinch와 Bubble 값이 0 인 예시와 비교하면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 여기서 주의할 점은 'Bubble' 값이 너무 많이 증가한다면, 가운데 선택한 Vertex 부분(빨간색 부분)이 움푹 파이게 됩니다.

 

 

더 자세하게 "Soft Selection"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제가 도움을 받았던 영상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Soft Selection 도움 영상

 

 

아직도 제가 모르는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작업일지에 기록해두면 잊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